강력한 파워, 뛰어난 음질 JB.LAB HRS-10XB 체험기

 

 

이번에는 좋은 기회가 되어 드디어 포터블이면서 10W 이상 출력을 내는 블루투스 스피커를 체험하게 되었습니다.

체험기를 풀어보겠습니다.


리뷰~ Start~~

 

 

스피커 유닛 : 1.7인치 풀 레인지 스피커 유닛 2 X 패시브 라디에이터 2개
정격출력 : 10W (5W X 2) (실용 최대 출력 : 30W (10WX 2 + 5W X 2))
블루투스 버전 :  4.0
통신거리 : 약 10m
사용 주파수 대역 : 2.4GHz 대역
지원 프로파일 : A2DP, AVRCP, HFP, SPP
전송 대역 (A2DP) : 20Hz ~ 20KHz (44.1kHz 샘플링 시)
지원 기술; Noise reduction
핸즈프리 지원 프로토콜(?) : AVC(Audio Volume Control), Echo cancelation
안드로이드 APP 지원 : JBLAB BT-READER

전원 : DC 5V
배터리 리튬 폴리머 : 1050mAh
충전 시간 : 약 3시간
재생시간 : 최대 볼륨 30~40% 약 20시간 최대, 볼륨 50% 약 8시간 (사용 환경에 따라 상이)
사이즈 : 160.5 x 62.1 x 75.6mm
무게 : 400g

구성품 : 사용설명서 전원 케이블, AUX 케이블
AS : (주)디에스 인터내셔널 051-806-1170(내선 4번)
품질보증기간 : 1년
KCC 인증 유무 : MSIP-CMI-DJB-HRS-10XB

판매 가격 : 6만 원대 후반

 

 

블랙 패키지에 JB.lab 글자 부분이 은박으로 되어있어 반짝반짝합니다.

 

 

바닥면에 스펙에 대한 정보가 표기되어있습니다.

 

 

특히 제품 특성상 안드로이드 전용 앱을 쉽게 다운로드할 수 있도록 QR코드가 인쇄되어있습니다.

 

 

은박으로 처리된 글자가 보는 위치에 따라 컬러풀하게 보입니다.

 

 

패키지를 개봉해보았습니다. 제품은 스크래치를 방지하기 위해 부드러운 비닐로 포장이 되어있고
움직임을 방지하기 위해서 스티로폼으로 고정이 되어있습니다.
또한 제품 뒷면에 파우치도 있습니다.

 

 

제품 구성품입니다.

 

 

 

단단해 보이는 디자인과 내부의 불필요한 진동을 억제하는 고급 소재인 알루미늄 하우징을 사용하였고
긁힘이나 지문, 이물질의 오염을 막기 위한 아노다이징 처리로 한층 고급스러운 분위기를 자아냅니다.

 

 

스피커 전면과 굽어진 측면은 망사 그릴이 스피커 유닛을 보호하고 있습니다.

 

 

제품은 도넛을 1/4로 자른 듯한 디자인으로 전면의 2개의 유닛과 굽어진 곡면에는 베이스를 담당하는 메탈이 적용된
패시브 라디에이터 [
passive radiator]가 있습니다.

 

 

패시브 라디에이터란?

※ 밀폐형 스피커에 적용되는 방식으로, 보통 우퍼와 동일한 형태를 취하고 있기 때문에 우퍼가 추가된
    것으로 착각하기도 한다. 
    하지만 실제 내부 구조를 살펴보면 마그네틱, 보이스 코일이 없어 신호선을 연결할 수 없으며, 
    댐퍼와 에지, 진동판으로만 구성되어 있다.
    마그네틱과 보이스 코일이 없기 때문에 독립적인 구동이 불가능하며, 함께 사용하게 되는 저음용
    우퍼의 공명현상을 이용하는 방식이다. 
    그렇기 때문에 밀폐된 캐비닛 내부 압력과 우퍼의 공진 주파수를 이용하여 실제 소리를 만들어
    내게 된다.
    작은 레벨에서도 쉽게 반응할 수 있고, 작은 사이즈에서도 낮은 주파수 재생에 효율적이다.
    사운드 바와 소형 블루투스 스피커, PC용 스피커 등에 적용되며, 일명 드론 콘(Drone Cone)으로
    불리기도 한다.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 두산백과

다른 표현으로는 공갈 우퍼라고 한다고 하네요.

 

 

 

제품 뒷면에는 외부 사운드 입력이 가능한 AUX 단자와 충전 단자가 있습니다.
충전 단자는 MircoUSB로 안드로이드 스마트폰과 동일한 규격입니다.

 

 

바닥면에는 두툼한 진동 방지 패드가 부착되어있습니다.
스피커를 올려놓은 공간으로부터의 스크래치를 방지함과 스피커 내부의 진동이 부밍 되는 것을 방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제품 상단에는 전원 버튼을 겸하는 재생/일시정지(▶||) 버튼, 볼륨(+,-) 과 트랙 이동(▶▶, ◀◀)을 겸하는 버튼이 있습니다.


 

 

    블루투스 프로토콜  


 

개인적으로 블루투스 제품을 고르기 전에 꼭 확인하는게 프로토콜 정보입니다.

JB.lab HRS-10XB 모델은 다음의 프로토콜을 지원합니다.

음악 재생 : ①A2DP (Advanced Audio Distribution Profile)
볼륨 조절/곡 넘김 : ② AVRCP (Audio/Video Remote Control Profile)
통화 관련 : ③ HFP(Hands-Free Profile) / ④ HSP(Headset Profile)

시리얼 포트 프로토콜 : ⑤SPP(Serial Port Profile) 블루투스 연결 방식 중 하나로 (다른 하나는 HID 방식도 있음) 안드로이드 APP과
연관이 있는 거 같습니다.

( 제품 상세 내역에는 HSP가 없고 SPP로 표기가 되어있고, 매뉴얼에는 반대로 SPP가 없고, HSP로 표기가 되어있네요.
뭐가 진짜일까요? 저도 잘....)


추가로 프로토콜은 아닌 거 같은 기술
스펙에는 프로토콜이라고 되어있지만 프로토콜보다는 기능으로 이해가 되는 AVC(Audio Volume Control) 기술 있습니다.

이 기술은 주변의 소음 정도에 따라 상대방의 소리를 자동으로 조절하고 잡음과 에코를 제거해주는 기능이더군요.

 

    전원 On/Off / 볼륨 조절 /  트랙 이동  

 

컨트롤 버튼의 기능을 쉽게 확인하기 위해서 도표로 정하였습니다.


 

특히 볼륨 컨트롤의 경우 스마트폰과 연동되어 작동이 됩니다.
즉, 스마트폰 볼륨만큼만 최대로 사용이 되며 그 이상의 증폭은 불가능합니다.

 

 


 

 

    페어링 / 페어링 재설정  


JB.lab HRS-10XB의 전원을 켜 먼 자동으로 페어링 모드로 진입합니다.
페어링 모드 진입시 파란색(Blue) LED가 빠르게 깜빡(점멸)입니다.
스마트폰 블루투스 메뉴의 장치 리스트에서 " JBLAB HRS-10XB "를 선택하여 연결합니다.

 

페어링 재설정을 하기 위해서는 페어링 된 상태에서 재생/일시정지(▶||) 버튼은 약 1.5초 정도 누르면
스마트폰의 블루투스 연결이 해제되면서 HRS-10XB는 파란색 (Blue) LED가 빠르게 깜빡(점멸)이며
페어링 모드로 바뀌게 됩니다.

다른 스마트 기기의 블루투스 메뉴에서 " JBLAB HRS-10XB "를 선택하여 페어링 하면 됩니다.

HRS-10XB는 최대 7개의 페어링 내용을 기억하며 7개 이상이 되는 경우 순차적으로 삭제됩니다.
※ 멀티포인트 페어링(동시 접속)은 지원하지 않습니다.



    충전 

 

충전 시 빨간(Red) LED로 표시가 되며 완충시 LED가 꺼집니다.
완충까지는 약 3시간 정도가 필요합니다.

 


 

 

    안드로이드 전용 " JBLAB BT READER " APP 

 

 


BT READER는 음악 감상 중 SNS(카톡, 라인, 페이스북 등) 메시지 내용을 음성으로 읽어주는 앱입니다.
아~ 이 부분은 아이폰 유저라 확인해보지 못 했습니다. (관계자분들께 죄송하네요.)



    외부 입력신호 사용방법 


전원이 켜고 블루투스 페어링이 되지 않은 상태에서 케이블을 이용하여 연결하면 사용이 가능합니다.
※ 블루투스를 이용한 무선과 케이블은 이용한 유선 방식은 동시 사용이 불가능합니다.




   배터리 잔량을 확인할 수 있는 아이콘 제공

 

아이폰에서는 배터리 잔량을 확인할 수 있는 아이콘이 제공되어 쉽게 잔량 확인이 가능합니다.

 

 


풀 레인지 유닛과 패시브 라디에이터를 통한 풍부한 저음이 가슴을 뛰게 하는 HRS-10XB입니다.
새롭게 접해보는 스테레오 블루투스 스피커여서 그런지 스피커 유닛이 1개인 모노타입 블루투스 스피커에 비해 소리가 참 좋게 들립니다.
비트 음이 들어가는 음악의 경우 양쪽 측면의 패시브 라디에이터에서 깊은 베이스 음이 나오는게 듣기 좋네요.

개인적으로 본 HRS-10XB의 가장 큰 특징은 바닥면의 두툼한 패드가 스피커 진동으로 인한 부밍 사운드를 차단해주는 게
신의 한수인 거 같습니다.
덕분에 좋은 소리로 음악 감상이 가능했습니다.

특히 야외에서 사용 시 빵빵하게 음악을 들을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이상으로 야외로 나들이가 많은 요즘 유용하게 사용이 가능한  JB.lab HRS-10XB 블루투스 스피커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 사용기는 디에스인터네셔널와(과) 다나와 체험단을 통해 제공받아 작성하였습니다. "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Trackbacks 0 / Comments 0

오늘도 달리고 달리고 달리고... Since 2004 by 뚜비뚜비뚜뚜바

Notices

Recent Trackbacks

Statistics

  • Total : 669,374
  • Today : 222
  • Yesterday : 407
Flag Counter
다나와리포터 안내 페이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