뚜비뚜비뚜뚜바의 일상모음 :: NAS 전용 웨스턴디지털 WD RED SSD & HDD

NAS 전용 웨스턴디지털 WD RED SSD & HDD

이번에 리뷰할 제품은 웨스턴디지털에서 출시한 NAS 전용 SSD & HDD입니다.

 

WD의 RED HDD는 NAS HDD의 대명사로 자리매김한 지 오래인데요. HDD에 이어 SSD까지 NAS용 제품을 출시한

RED SSD와 HDD에 대하여 살펴보겠습니다.

 

리뷰~ Start!!

 

 

    제품 살펴보기             

      

▶ Western Digital WD 6TB Red WD60EFAX (SATA3/5400/256M)

WD 6TB Red (SATA3/5400/256M)의 모습입니다.

 

WD RED NAS용 HDD는 PC용 HDD보다 신뢰도가 높은 MTBF 100만 시간을 지원하는 제품으로 한번 장착하면 24시간

작동하는 돌아가는 NAS에 최적화된 제품으로 NAS웨어 3.0의 지능형 오류 복구 제어 기능으로 RAID의 성능 저하 및

RAID 재구축 시간을 단축시켜줍니다.

 

솔직히 NASware 기능은 장착 후 문제가 발생했을 때 체감할 수 있는 기능이기에 일종에 보험이라고 생각하면 좋더라고요.

제가 리뷰하는 제품은 6TB 용량으로 내부전송속도 180Mb/s, 캐시메모리 256MB, 회전속도 5,400rpm을 지원하며

MTBF 100만 시간, 보증기간 3년을 보증하는 모델입니다.

인터넷 상품검색으로 보이는 전면의 레드 라벨이 적용된 모습과 조금 차이가 있지만, RED는 맞네요.

WD RED HDD PCB를 살펴보았습니다. HDD 사용 중에 기판을 분해할 일은 없으며 임의 분해 시 문제가 생길 수 있으니

참고로 봐주시기 바랍니다.

WD RED HDD에는 플래스터의 회전과 진동을 감지하여 이로 인한 데이터 손질을 예방하는 RV 진동 감지 센서와 모터 컨트롤러

메인 컨트롤러 버퍼 메모리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Western Digital WD Red SA500 SSD (1TB)

Western Digital WD Red SA500 SSD (1TB) 의 모습입니다.

 

SSD를 NAS에 사용하는 시대가 오긴 오더군요. ㅎㅎ

기존에 버퍼 디스크 형태로 사용하는건 알고 있었지만 이렇게 대용량 SSD가 NAS 용으로 출시한 지는 저도 처음 알았네요.

 

일반적인 SSD와 뭔 차이가 있겠냐 싶었는데

BLUE 모델 대비 읽기/쓰기 속도의 상승, 내구성 600 TBW 증가 MTTF 시간 최대 200만 시간으로 오랜 시간 더 많은 데이터를

읽고 쓸 수 있는 환경 제공과 5년의 보증기간으로 오랜 기간 사용할 수 있어 NAS용으로 최적화되었음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제품  테스트      

 

▶ PC 연결 - WD RED 6TB HDD

PC에 연결하여 디스크 활성화 후 간단한 테스트를 진행해보았습니다.

 

▷ CrystalDiskinfo

CrystalDiskinfo를 통해 살펴보면 RED 6TB HDD의 정보입니다.

 

▷ CrystalDiskMark

일반 HDD와 WD RED 6TB HDD의 CrystalDiskMark 벤치 성능이 비교입니다.

일반 HDD에 비해 좋은 성능을 보여주고 있는데 속도만큼이나 안정성이 추가되니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을 거 같네요.

 

▷ ATTO Disk Benchmark

 

▷ FastCopy를 통한 10G/20G 더미 파일 복사

SSD에서 RED 6TB HDD로

10GB 더미 파일 복사 시 187.7 MiB = 196.8 MB,

20GB 더미 파일 복사 시 188.3 MiB = 197.4 MB의 속도로 전송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 PC 연결 - WD RED 1TB SSDD

 

▷ CrystalDiskinfo

 

▷ CrystalDiskMark

마침 WD BLUT 1TB SSD를 사용하고 있어 RED 1TB SSD와 비교를 해보았습니다.

벤치 수치로는 대등 소의 한 느낌인지만 TBW, MTTF를 감안하면 NAS에서는 RED를 선택할 수밖에 없을 거 같네요.

 

▷ ATTO Disk Benchmark

역시 SSD답게 균일한 속도를 보여주고 있네요.

 

▷ FastCopy를 통한 10G/20G 더미 파일 복사

컴퓨터에 내장된 SSD에서 RED 1TB SSD로

10GB 더미 파일 복사 시 480.5 MiB = 503.8 MB,

20GB 더미 파일 복사 시 474.2 MiB = 497.2 MB의 속도로 전송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NAS에 개별 디스크로 장착     

서로 다른 용량이기에 RIAD 구성이 아닌 각각의 드라이브 형태로 설정하도록 하겠습니다.

WD RED 6TB HDD와 1TB SSD를 장착하고 시놀로지 NAS를 구동합니다.

자동 설치가 완료되면 DSM 화면을 띄워줍니다.

기본으로 RAID 구성과 하나의 스토리지 풀로 설치된 상황에서 스토리지 구성을 모두 제거하고 6TB HDD와 1TB SSD를

따로따로 설정을 해주었습니다.

평소에 이런 구성으로 사용해보지 않아서 세팅하는데 조금 고생을 했네요.

볼륨 상태

스트로지 풀 상태

개별 디스크로 설정된 HDD/SSD 정보

본격적인 테스트를 위해 공유 폴더 생성 후 SMB(Sever Message Block) 일명 삼바 프로토콜 방식으로 파일전송을 통한

속도를 비교해보겠습니다.

NAS와 PC를 연결하는 내부 망은 1Gbps를 지원하는 인터넷 공유기 및 케이블로 연결되어있습니다.

 

▷ 10GB 더미 파일 전송 속도 비교

WD RED 6TB HDD의 경우 56.5 MiB/s (59.2 MB/s)

WD RED 1TB SSD의 경우 104.7 MiB/s (109.8 MB/s) 속도로 전송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고요.

 

▷ 20GB 더미 파일 전송 속도 비교

WD RED 6TB HDD의 경우 55.9 MiB/s (58.6 MB/s)

WD RED 1TB SSD의 경우 105 MiB/s (110.1 MB/s) 속도로 전송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확실히 SSD가 속도 면에서 빠르긴 하네요.

 

 

    마무리     

지금까지 AS 전용 웨스턴디지털 WD RED SSD & HDD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필자는 좋은 시설의 극장에서 영화 보는 것을 좋아하여 다양한 채널을 통해 시사회, 예매권 이벤트 그리고 직접 결제를 통해

영화를 볼 정도로 영화를 즐기는 편인데요.

 

그로 인해 오래전에는 2,000편 넘는 영화를 보유했었지만 물리 매체의 보관 공간의 문제로 현재는 NAS 활용과

일부 소장용 블루레이 타이틀 수집 방향을 전환하여 NAS 사용이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NAS에 중요성은 안정성이 최고이기에 최초 NAS 구성 시 NAS 전용 HDD를 선택하기도 했는데요.

이제는 HDD뿐 아니라 SSD와 M.2 SSD까지 사용 가능한 NAS가 출시되어 NAS 디스크를 구성하는 데 있어 선택할 수 있는

저장장치가 많아진 요즘입니다.

 

24시간 돌아가는 NAS에 최적화된 안정성을 보장하는 WD RED HDD와 RED SSD의 선택으로 쾌적하고 안정적인

NAS 운영을 하시기 바라며 리뷰를 마칩니다.

 

계속해서 신박한 제품 리뷰를 이어가겠습니다.

 

" 이 사용기는 업체로부터 제품을 대여받아 작성한 사용기입니다. "

 

#NAS전용 #웨스턴디지털 #WD #REDSSD #REDHDD #뚜비뚜비뚜뚜바, #idsam209

Trackbacks 0 / Comments 0

Leave Comments

오늘도 달리고 달리고 달리고... Since 2004 by 뚜비뚜비뚜뚜바

Recent Trackbacks

Statistics

  • Total : 1,661,061
  • Today : 810
  • Yesterday : 996
다나와리포터 안내 페이지 바로가기
Flag Count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