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하드웨어 이야기/키보드 이야기

로지텍 K835 TKL 기계식 키보드

by 뚜비뚜비뚜뚜바 뚜비뚜비뚜뚜바 2020. 12. 9.
728x90
반응형

이번에 리뷰할 제품은 로지텍의 신제품 K835 텐키리스 키보드입니다.

 

모델명에 K라는 명칭이 붙은 거 보니  한국에 맞춤형으로 나오는 제품으로 추측이 되는데요.

로지텍 제품군 중에 나름 저렴한 6만 원대 제품으로 출시한 로지텍 K835 텐키리스 제품을 리뷰로 만나보시겠습니다.

 

리뷰~ Start!!

 

   언박싱        

 

   패키지 & 스펙 정보        

로지텍 K835 TKL 키보드는 이중 패키지 구조로 가장 겉면에 사용된 컬러 패키지에는 제품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표현하고 있는데요.

기계식 스위치 사용, 편안한 타이핑, 공간 절양형 디자인, 뛰어난 내구성, 듀얼 기능의 FN키 등 제품의 핵심적인 특징을 간결하게 표현하고 있습니다.

저렴하게 출시되어 그런가? K835 제품은 보증기간 1년의 제품으로 표기하고 있는데요. 

보통의 로지텍 벌크 제품의 경우 보증기간 1년, 정품 패키지 제품의 경우 보증기간 2년으로 알고 있는데 조금 아쉽다는... 

컬러 패키지 내부에 무지 박스 패키지 모습입니다.

패키지에는 컬러 패키지에서 표현하지 않은 디테일한 부분을 표현하고 있는데요. 84 키 구성이 눈에 띕니다. 

로지텍 K835 키보드는 87 키 구성 중 Print Screen,  Scroll Lock, Pause / Break 키가 빠진 84 키 구성으로 디자인되었으며 한국형 키보드로 재구성되면서 한영, 한자 키가 포함된 86 키 구성으로 디자인되었습니다.

그 외엔 Fn 조합으로 사용하는 기능에 대하여 표기를 하고 있어 마치 매뉴얼을 보는 듯 한 느낌이네요.

측면에는 키보드 패키지에서 가장 중요한 키캡 컬러 그라파이트, 레드(리니어) 축이 사용된 제품임을 표시하고 있습니다.

 

스펙 정보를 살펴보면

▶ 84 키 베이스에 한/영, 한자 키가 추가된 86 키 배열

▶ TTC 리니어 적축 스위치 사용

▶ 알루미늄 상판 비키 타입 텐키리스 

▶ PBT 키캡 + 실크인쇄 한영 각인 (오일리스 코팅)

▶ LED 백라이트 미지원, 로지텍 G-HUB 미지원

▶ 335 X 127 X 36mm, 592g

 

   제품 살펴보기        

로지텍 K835 TKL 키보드는 비키 타입의 알루미늄이 상판이 사용된 US표준 배열인 87 키 디자인에 Print Screen,  Scroll Lock, Pause / Break 키가 제거된 84 키 배열 디자인에 한/영, 한자 키가 스페이스 바 양쪽에 추가된 86 키 배열로 디자인되었습니다. 

사용빈도가 낮은 Print Screen,  Scroll Lock, Pause / Break 키를 FN 키 조합으로 변경하고 그 위치에 LED 인디케이터가 눈에 잘 띄게 디자인 인한 게 나름 포인트입니다.

키캡의 각인은 요즘 기계식 키보드에서는 좀처럼 보기 힘든 오일리스 코팅 방식으로 각인이 적용되었습니다.

키보드 하판은 플라스틱 베이스로 키브도 위/아래에 미끄럼 방지 패드와 짧지만 높이 조절이 가능한 높이 조절 다리로 구성되어있습니다.

높이 조절 다리에도 미끄럼 방지 패드가 부착되어있어서 키보드 사용 시 미끄러짐을 효과적으로 방지해주었습니다.

자체 경사가 적용된 키보드의 플라스틱 하우징이 둥글둥글한 디자인으로 심플함이 느껴지며 스탭스컬쳐 2가 적용된 키캡이 적용되어 편안한 타이핑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PBT OEM 프로파일의 그라파이트 컬러의 키캡은 전체적으로 만듦새가 좋은 편이나 실크인쇄와 오일리스 코팅으로 처리된 각인이기에 호불호가 있어 보이며 전체 키캡 교체는 사실상 106/89 키 배열의 호환 키캡을 구해야 하기에 힘들 듯 합니다. 

이번에 로지텍 K835 TKL 기계식 키보드에는 TTC 적축 스위치가 사용되었으며 체리 MX 적축 스위치와 비교 시 크게 차이가 느껴지지 않는 리니어 스위치의 느낌을 그대로 구현하고 있습니다. 

 

   제품 특징       

로지텍 K835 TKL 기계식 키보드는 심플한 디자인에 키보드 본연의 기능과 FN 조합의 기능만 제공하는 심플한 제품이기에 복잡하지 않아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는 제품인데요.  

FN 기능에 대하여 살펴보겠습니다.

FN + ESC = FN 키 잠금 / FN + F1 = HOME / F2 = 데스트 뷰 / F3 = 검색 / F4 = 계산기 호출 

FN + F5 = 미디어 플레이어 호출(기본으로 지정된 프로그램) / F6~F8 = 미디어 제어 / F9~F10 = 볼륨 제어 / F12 윈도키 잠금 

FN + insert (Print Screen) /  Home (Scroll Lock) / Page up (Pause / Break)

보통 텐키리스 키보드에서 기본으로 존재하는 Print Screen,  Scroll Lock, Pause / Break 키를 FN 조합으로 바꾼 게 나름 신선하게 느껴졌습니다.

Fn 기능은 컴퓨터 사용 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기능과 게임 플레이 시 방해가 되는 요소를 사전에 제거할 수 있는 Fn 키 잠금 기능과 윈키 잠금 기능을 제공하고 있는 게 특징입니다.

USB 일체형 키보드지만 약 595g 무게로 가벼운 편이어서 휴대도 용이할 거 같네요.

 

   타이핑             

로지텍 K835 TKL 기계식 키보드 타이핑 느낌은 상당히 인상적이었는데요.

보통의 키보드에서 느껴지는 기본적인 통울림, 키 열에 따른 다른 느낌의 통 울림 등 거의 없다고 느껴질 만큼 스위치 소리만 들리는 상황이어서 새삼 놀라지 않을 수 없었습니다.

보강판에 고정되는 스테빌라이저 가이드의 약간의 유격을 보완하고 윤활을 더한다면 더 정숙한 타이핑이 가능할 거 같네요. 

 

   마무리             

지금까지 로지텍 신제품 K835 TKL 키보드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로지텍에서 6만 원대 키보드를? 나름 엄청난 이슈가 아닐까 생각되는데요.

통울림이 없는 하우징을 통해 스위치 소리만 느낄 수 있는 쾌적한 타이핑 감을 전해주었기에 가격 대비 완성도가 좋게 느껴졌습니다. 

 

다만 89 배열의 하단 열 선택과 실크스크린 각인 키캡은 조금 의아했는데요.

배열의 독창성을 가져가기 위해서는 사용자가 키캡 교체가 필요 없이 오래 사용할 수 있는 키캡으로 출시를 해주면 가장 베스트지만, 유저를 위한 포커스보다 판매 가격을 낮추는데 포커를 맞추는 과정에서 최소한 유저가 키캡을 교체할 수 있는 자유도 배제한 게 판단 미스가 아니었나 하는 생각이 듭니다. 

 

로지텍 K835 텐키리스 키보드는 6만 원대에 저렴한 가격과 통울림이 없는 좋은 키감을 주는 제품이지만 배열과 키캡 적용이 로지텍 브랜드를 좋아하는 유저들의 니즈에 부합하지 못하는 느낌인데요.

 

추후 모델은 유저들의 니즈에 부합하는 좋은 제품을 출시해주길 기대하면 로지텍 K835 키보드 리뷰를 마칩니다.

 

계속해서 신박한 제품 리뷰를 이어가겠습니다.

 

" 이 사용기는 로지텍과 쿨엔조이로부터 제품을 제공받아 솔직히 작성한 사용기입니다. "

 

#로지텍 #K835 #비키타입 #텐키리스 #기계식기계식 #가성비키보드 #뚜비뚜비뚜뚜바 #idsam209 #v92af0c07

728x90
반응형

댓글4

  • ㅇㅇ 2020.12.09 23:41

    TKL은 Teen Key less의 줄임말입니다
    답글

  • blue 2020.12.10 18:57

    모델명 k는 한국 맞춤형이 아니라 로지텍 키보드는 모두 k시리즈이고 마우스는 m시리즈입니다 예외로 mx시리즈나 게이밍기어인 g시리즈가 있긴 합니다.
    그리고 동시입력이나 입력 속도 측정도 해주시면 좋을거같아요
    답글

    • 모델명에 대한 정보는 감사합니다.

      동시입력부분은 대부분의 키보드들이 NKEY 입력을 지원하기에 특별하게 언급하지 않았습니다.

      실제 K835모델 또한 Nkey 입력을 지원하고 있고요.

      입력속도 측정은 스위치 입력 신호를 컴퓨터가 받아들이는 측정장비가 없기에 따로 언급하지 않았습니다.

      과거 스카이디지털 소비자 간담회에서 키입력 신호 및 속도를 리얼스캔하는 장비를 선보인 적이 있었는데요.

      일반적인 리뷰어들이 이러한 장비가 없이는 입력속도를 측정하는 건 불가능합니다.

      그래서 폴링레이트 1000Hz, 입력반응속도 몇 ms 같은 카피를 입증하는 방법이 불가능하죠.

      당시 스카이디지털은 광축의 1ms 반응속도가 개뻥인걸 확인시켜주었던게 기억이 나네요.

      측정장비가 있으면 좋겠지만 확인도 안되는 정보, 정확하지도 않은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데이타화 할 수 없는 부분을 이해해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