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하드웨어 이야기/키보드 이야기

닌자87K5 RGB 퀵스왑 기계식 키보드

by 뚜비뚜비뚜뚜바 뚜비뚜비뚜뚜바 2020. 12. 15.
728x90
반응형

이번에 리뷰하는 제품은 몬스타기어의 닌자87K5 RGB 카일박스축 퀵스왑 기계식 키보드입니다.

몬스타기어의 닌자87K5 RGB 퀵스왑 기계식 키보드는 퀵스왑 기판이 포함된 하우징을 기본으로 판매하며 필요에 따라 스위치와 다양한 키캡을 조합하여 최종 구매 후 직접 스위치를 꼽고 키캡만 꼽아주면 사용이 가능한  커스터마이징 제품인데요.

 

리뷰를 통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리뷰~ Start!!

 

 

   닌자87K5 RGB 퀵스왑 기계식키보드      

            

닌자87K5 RGB  퀵스왑 기계식 키보드 패키지는 몬스타기어의 로고와 닌자87 모델명이 중앙에 인쇄된 심플한 디자인으로 되어있으며 측면에는 다양한 옵션 중 하우징 컬러만 표시가 되어있습니다.

사진상의 패키지는 커스터마이징이 가능한 기본 패키지 형태지만 사용자 요청에 따라 제작되는 경우 관련 구성 정보를 표기하여 판매되기에 구성에 맞는 다양한 내용을 체크할 수 있게 구성되어있습니다. 

키보든 본체만 구입하게 된다면 마주하게 되는 패키지 개봉 모습입니다.

구성품으로는 플라스틱 더스트 커버와 스위치와 키캡이 포함되지 않은 키보드 본체, USB Type C 케이블과 키캡 리무버, 스위치 리무버, 사용 설명서 밀봉 스티커로 구성되어있습니다.

 

리뷰를 위해서 업체에서 스위치와 키캡을 같이 제공하여 주셨는데요. 

제가 선택한 구성은 카일 박스축 리니어 스위치와 정각 영문 푸팅 키캡(화이트)을 추가로 구성하였습니다.

판매몰에서는 위와 같이 19가지 키캡을 옵션으로 판매하고 있는데요.

상품 상세 설명 내용의 키캡 이미지를 살펴보니 맘에 드는 키캡이 많이 갈등이 생기니 꼭 필요한 것만 구입하시기 바랍니다. 

키보드 하우징이 화이트 컬러라 RGB LED 백라이트가 어울리는 푸팅 키캡(화이트)의 패키지는 공용으로 사용되는 디자인으로 키캡 모델에 따라 사진과 같은 트레이 또는 비닐팩으로 출고되는 제품이 있다고 하니 구입 시 확인하시면 좋을 거 같습니다.

키캡은 기본 108 배열의 구성에 ISO 엔터키 사용 시 조합으로 사용할 수 있는 역슬래시 키 구성으로 총 110키로 구성으로 되어있으며 퀄리티는 괜찮은 편입니다. 

푸딩 키캡의 LED 투과 모습.

 

 

   제품 살펴보기        

 

닌자87K5 RGB 퀵스왑 기계식 키보드는 기본 87 키 텐키리스 배열로 SMD 타입의 RGB LED와 퀵스왑 소켓을 사용한 제품인데요. 

무보강 스위치와 유보강 스위치를 모두 사용할 수 있는 구조로 디자인되었으며 개인적으로 퀵스왑 제품을 많이 경험해보진 않았지만 원형 퀵스왑 소켓과는 조금 다른 사격형의 퀵스왑 소켓이 적용된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윤활이 적용된 스테빌라이저는 체리 방식의 보강판용 스테빌라이저를 사용하였으며 사진상의 가이드 부분을 흔들어 보면 약간의 유격을 확인할 수 있는데 사용 시 크게 소음이 나진 않지만 유격을 원치 않는 분들의 경우 두툼한 반찬고로 간격을 메꿔주면 유격은 간단하게 해결이 될 거 같네요.

바닥면은 여느 키보드와 같이 위/아랫부분에 미끄럼 방지 패드가 부착되어있으며 높이 조절 다리에는 실리콘 캡이 씌워져 있어 확실하게 미끄럼을 방지해주었습니다.

방향에 대한 고민 없이 손쉽게 탈부착이 가능한 USB Type-C 단자가 적용되어 간편하게 케이블을 탈부착가 가능하지만 탈부착 시 과도하게 USB 단자가 꺾이지 않게 주의하셔야 합니다.

키보드 하판에 사용된 흡음재는 하판 사출 형태 위에 얹어지는 타입으로 키보드 타이핑 시 기판과 하판 사이에 울림을 최소화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퀵스왑 기판을 살펴보면 SMD 타입으로 부착된 LED와 퀵스왑 소켓이 돌출되지 않게 디자인되어 다양한 MX 호환 스위치를 사용이 가능하며 스위치 하단의 중앙 부분을 기준으로 양쪽에 홀이 추가되어 무보강용 스위치 사용도 가능한게 특징인데요.

특히 퀵스왑 소켓은 뒤에서 보기에 슬림한 디자인이며 기판 앞쪽에서 보았을 때 원형이 아닌 사격형 형태로 디자인되어있습니다. 

키보드를 분해하여 내부를 살펴보면서 개인적으로 살짝 아쉬웠던 부분이라면  기판과 보강판의 간격을 유지하는 구조물이 사이드 부분에 한 개만 있는 점인데요. 

퀵스왑 형태이기에 스위치를 위에서 꼽을 때 간격을 유지하여 스위치 채결이 안정적으로 되는 느낌을 주면 좋은데 스위치를 채결 시 부위에 따라 기판이 밀리는 느낌이 있어 잘 꼽힌 건가? 의심을 하게 되네요. 하지만 생각보다 큰 문제는 없으니 참고하시고요.

※ 주의사항 : 위의 사진처럼 임의 분해 시 서비스 지원이 안되니 키보드 자가 수리가 가능하신 분이 아니라면 절대 분해하지 마시고 사용 중 문제가 발생하면 꼭 A/S센터를 통해 지원을 받으시기 바랍니다.

 

 

   간편하게 조립하는 퀵스왑 키보드        

 

납땜을 하지 않아도 되는 퀵스왑 제품이기에 스위치의 금속 접점 방향과 퀵스왑 소켓에 맞춰서 한 땀 한 땀 스위치를 꼽고 키캡을 꼽기 전에 키보드를 PC에 연결하여 키 입력 테스트를 꼭 해주셔야 하는데요.

87 키 중에서 1개의 키가 눌리지 않는 문제가 발생하여 문제의 스위치를 스위치 리무버를 이용하여 뽑아 확인해보니 접점 다리가 이렇게 접혀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이 처럼 퀵스왑 제품을 사용하는 경우 사용자가 정상적으로 꼽았다고 하지만 퀵스왑 소켓에 접점 다리가 들어가는 각도에 따라 접히는 문제가 발생할 수 있는데요. 이런 경우 당황하지 말고 다리를 다시 펴주고 다시 꼽아서 작동 여부를 확인하고 사용하면 되니 심각하게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이렇게 스위치 장착이 모두 완료된 다음에는 키캡을 하나하나 정성스럽게 꼽아주면 키보드의 모습이 완성됩니다.

짜잔~~ 푸딩키캡이 적용된 모습입니다.

 

 

   RGB LED 효과        

닌자87K5 RGB  퀵스왑 기계식 키보드는 19가지의 다양한 LED 효과와 3개의 LED 매크로 그리고 리셋 기능 등 LED 효과에 대한 기능만 제공하고 있는데요.  지금부터 관련 내용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기본적으로 Fn + Print Screen (LED 매크로 기록) / Scroll (LED 효과 전환) / Pause (LED 단색 표현) 기능이 내장되어있는데요.

 

▶ LED 매크로 :

Fn + 1 / 2 / 3 키에 저장된 LED 효과 중에서 선택하여 내가 원하는 컬러를 표현할 수 있는 LED 매크로는 Fn + Print Screen 키를 누른 후 Fn + 1 / 2 / 3 키 중 하나를 선택하여 내가 원하는 컬러가 표현되는 키를 저장 후 해당 키 Fn + 키 조합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단, 컬러 설정은 레드 → 오렌지 옐로우 그린 스카이블루 블루 핑크 화이트 순으로 눌러서 변경되는 컬러 선택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습니다. 

 

LED 효과 전환 :

Fn + Scroll 키를 눌러 변경되는 RGB LED 효과는 19가지의 다양한 효과로 표현되며 Fn + ▲ / ▼ 방향키로 밝기 조절 그리고 Fn + ◀ / ▶ 방향키로 속도 조절이 가능합니다.

 

LED 단색 표현 : 

Fn + Pause로 표현되는 LED 단색 표현을 LED 효과에 컬러를 변경하는 기능으로 보시면 되는데요.

레드 → 오렌지  옐로우  그린  스카이블루  블루  핑크  화이트  레인보우 순으로 변경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키보드 초기화

보통 LED 매크로가 있는 제품의 경우 초기화 기능이 있기 마련인데 매뉴얼에 따로 언급이 되어있지 않아 기존의 경험을 되살려 Fn + ESC 키를 5초 이상 누르니 초기화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초기화 작동 시 LED 매크로 저장 설정이 모두 초기화되니 초기화 작업에 신중하기 바랍니다. 

 

사진으로 표현이 힘든 LED 효과에 모든 것을 영상으로 담아보았습니다.

 

 

   타이핑       

 

늘 그렇듯이 애국가 4절을 타이핑해보았습니다.

키보드의 타이핑 시 전체적으로 안정적인 키감을 전해주며 하우징 통울림이나 스테빌라이저 잡소리 등이 들리진 않았지만 손끝에서 약간의 통울림이 미세하게 느껴지는 편입니다. 

표면적으로 와~ 소음이 심하다!, 약간 소리가 들리네? 이런 느낌은 없기에 이 정도면 꽤 괜찮다고 이야기할 수 있을 거 같네요.

 

 

   마무리       

 

지금까지 닌자87K5 RGB 퀵스왑 기계식 키보드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대부분의 공장에서 생산되어 나오는 획일적인 기성품 키보드들은 정해진 스위치와 정해진 키캡을 사용되기에 사용자 입장에서는 100% 만족을 할 수 없지만 몬스타기어의 닌자87K5 RGB는 커스터마이징이 가능한 키보드이기에 기본 하우징을 구입 후 유저가 원하는 스위치, 키캡을 조합으로 내 취향에 맞는 키보드를 구성할 수 있습니다.

 

커뮤니티에서 키보드 관련 게시글 중 스위치 선택을 놓고 고민하는 분들의 경우 닌자87K5 RGB 키보드를 구입하신다면 적은 비용으로 스위치만 구입하여 간편하게 스위치 교체로 새로운 타건감을 경험할 수 있어 이런 제품 하나쯤 가지고 있으시면 즐거운 키보딩 생활이 가능할 거 같네요. 

 

사용하는데 큰 문제는 없지만 개인적으로는 위에서 언급했듯이 스테빌라이저 가이드의 약간의 유격, 보강판과 기판이 일정 간격으로 고정되지 않는 부분이 약간의 아쉬움이 남는데 차기 모델에서는 이 부분은 개선해주시길 기대하며  닌자87K5 RGB 퀵스왑 기계식 키보드리뷰를 마칩니다.

 

계속해서 신박한 제품 리뷰를 이어가겠습니다.

 

" 이 사용기는 몬스타기어로부터 제품을 제공받아 작성한 사용기입니다. " 

 

#몬스타기어 #닌자87K5 #RGB #퀵스왑키보드 #기계식키보드 #뚜비뚜비뚜바 #idsam209 #v92af0c07

728x90
반응형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