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하드웨어 이야기/메인보드 & CPU

써멀테이크 서멀컴파운드 TG-30

by 뚜비뚜비뚜뚜바 뚜비뚜비뚜뚜바 2021. 1. 30.
728x90
반응형

이번에 리뷰할 제품은 써멀테이크 서멀컴파운드 TG-30 입니다. 

좀처럼 서멀구리스는 리뷰해볼 기회가 없었는데 좋은 기회가 되어 써멀 테이크의 신제품 서멀컴파운드 TG-30을 리뷰해 볼 수 있게 되었습니다.

써멀테이크 서멀컴파운드 시리즈는 열전도율 4.5W/mk의 TG-30, 열전도율 5W/mk의 TG-50 2가지 모델로 출시되었으며 그중에서 제가 리뷰하는 모델은 TG-30 모델입니다.

 

리뷰를 통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리뷰~ Start!! 

 

   패키지                

비닐 지퍼백으로 포장된 써멀테이크 서멀컴파운드 TG-30은 4g 용량의 그레이 컬러의 구리스로 열전도율 4.5W/mk를 가졌으며 점도가 약간 있는 편이라 도포하는데 큰 어려움은 없는 편입니다. 

패키지 뒷면에 스펙 정보 모습.

상단 포장을 뜯은 후 보게 되는 내부 지퍼백 모습.

제품 구성은 CPU 표면을 청소용 알코올 페이퍼 2개, 서멀구리스 도포를 편하게 도와주는 스크래퍼와 허니콤 스텐실 필름 그리고 TG-30 서멀구리스로 구성되어있습니다.

 

   제품의 특징    

주사기 타입의 써멀테이크 서멀컴파운드 TG-30은 4g의 용량으로 주사기 외부에는 라벨지로 감싸여 있어 내부 잔량 확인이 불가능하지만, 주사기 피스톤 부분의 검정색 돌기로 내용물의 잔량을 확인할 수 있게 디자인되었습니다. 

CPU 교체와 CPU 쿨러 리뷰가 빈번하다 보니 서멀구리스를 얇게 펼 수 있게 도와주는 스크래퍼가 제공되는 서멀구리스는 사용하는 편이었는데 써멀테이크 서멀컴파운드 TG-30은 여기에 한 수를 더하여  효과적인 서멀구리스 도포를 도와주는 스텐실 필름을 제공하는 게 특징입니다.

허니콤 모양의 타공 처리된 스텐실을 안쪽 면에는 점성이 있어 CPU 금속 표면인 히트프레스에 부착 시 접착력으로 고정되어 안정적인 서멀구리스 도포가 가능합니다.

스텐실 안쪽 접착 면에 남은 손가락 지문 모습.

 

 

   서멀 구리스 도포    

 

서멀 도포를 위해 쿨러를 해체하고 클리너 티슈와 알코올 페이퍼를 이용하여 표면을 깨끗하게 청소해줍니다.

그리고 스텐실 필름을 살짝 올려 위치를 확인하고 접착면 보호 필름을 제거하고 CPU 표면에 부착합니다.

스텐실의 모양이 인텔 CPU 용, AMD CPU 용 가이드라인이 없다 보니 이게 맞는 건지 갸우뚱하게 되더라고요.

범용으로 나온 제품이라고 믿고 작업을 이어가 봅니다.

도포의 적정량이 표시되어있지 않아 평소에 도포하는 양으로 서멀구리스를 짜주고 스크래퍼를 이용하여 열심히 펴줍니다.

나름 꼼꼼하게 도포한 스텐실 필름 표면 모습.

위의 상태에서 스텐실 필름을 제거하니 타공면 안쪽에 묻어있는 서멀구리스가 같이 일어나면서 깔끔한 모양을 보여주진 않았지만 그대로 CPU를 처음 구입했을 때 쿨러 히드 싱크면에 부착된 서멀구리스 느낌이 납니다.

기존에 스크래퍼만 사용하는 경우 나름 적정하게 도포를 했다고 생각했지만, CPU 쿨러를 조립해보면 옆으로 새어 나오는 서멀구리스를 종종 경험하게 되는데요.

스텐실 필름 사용 시 과하게 흘러내리는 서멀구리스가 없이 CPU 쿨러 조립이 가능하여 서멀구리스 작업이 처음인 초심자들이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는 스텐실 필름은 신의 한 수가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듭니다. 

CPU 표면에 스텐실 필름을 부착하여 서멀구리스를 도포하는 경우 초반에 많은 양의 서멀구리스를 사용하지 마시고 조금씩 추가하는 형태로 사용하시는 걸 추천드리며 탈거한 스텐실 필름은 적당한 사이즈의 비닐종이에 부착하여 표면 청소 후 접착 면이 유지될 수 있게 그대로 보관해주시면 좋을 거 같습니다.

아무래도 접착 면에 접착력이 떨어진다면 사용이 어려울 수 있으니.....

 

   테스트    

 

테스트 시스템은 ASUS TUF B550M-PLUS에 라이젠 5600X CPU를 사용하는 시스템으로 부팅 후 5분 정도 후에 테스트를 진행해 보았습니다.

 

▶ AIDA64 - Stress CPU

AIDA64 Stress CPU 테스트를 6분간 진행 시 최대  65도의 온도를 유지하고 있고요.

 

▶ AIDA64 - Stress FPU

AIDA64 Stress FPU 테스트를 7분간 진행 시 최대 82도의 온도를 유지하였습니다. 

참고로 CPU 성능을 최대로 테스트하는 Stress FPU의 경우 일반 컴퓨터에서 경험하지 못하는 부분이기에 최대 한계치에서의 온도가 이정도로 유지된다고 이해해주시면 좋겠습니다.

테스트 결과를 정리해보면...

이번 테스트 이전에 사용한 타사 서멀구리스의 경우 TG-30과 같은 열전도율 4.5W/mk 제품인데 아이들 상태에서 3도, Stress CPU 테스트에서 2도 정도 높게 나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는데요.

써멀테이크 서멀컴파운드 TG-30의 경우 나름 발군의 성능을 보여주는 좋은 제품인 거 같습니다.

 

 

   마무리    

 

지금까지 써멀테이크 서멀컴파운드 TG-30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스마트폰 세대교체와 더불어 액정 보호필름도 세대교체를 거듭되다 보니 지금은 전문가가 아니어도 쉽게 부착할 수 있는 킷을 제공해주는데 써멀테이크 서멀 컴파운드 TG-30도 컴퓨터에 조립에 익숙하지 않은 초심자들을 위해 스텐실 필름과 스크래퍼를 제공하여 손쉬운 CPU 쿨러 교체 작업을 지원해주고 있습니다.

써멀테이크 서멀 컴파운드 TG-30는 열전도율 4.5W/mk의 제품으로 적당한 점도를 가지고 있어 서멀구리스 도포의 편리성과 온도를 낮춰주는 좋은 성능을 보여주고 있으니 편리하고 성능 좋은 서멀구리스를 찾으는 분들에게 추천드리며 리뷰를 마칩니다. 

 

계속해서 신박한 제품 리뷰를 이어가겠습니다.

 

" 이 사용기는 ㈜아스크텍으로부터 제품을 제공받아 작성한 사용기입니다. " 

 

#써멀테이크 #서멀컴파운드 #TG30 #아스크텍 #뚜비뚜비뚜뚜바 #idsam209 #v92af0c07

728x90
반응형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