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하드웨어 이야기/키보드 이야기

로지텍 ERGO K860 인체공학 무선 키보드

by 뚜비뚜비뚜뚜바 뚜비뚜비뚜뚜바 2021. 3. 9.
728x90
반응형

이번에 리뷰할 제품은 로지텍에서 새롭게 출시한 로지텍 ERGO K860 인체공학 무선 키보드입니다.

 

오피스 또는 재택근무 시 최상의 편리함을 제공하는 인체공학(ergonomic) 키보드인 ERGO K860은 표준 US 배열의 키보드를 사용할 때 불편하게 느껴지는 손목 꺾임과 움츠려드는 어깨를 편안하게 해주는 좌우가 분리되는 배열과 라운드 디자인이 적용된 펜타그라프(시저) 방식에 3개의 무선 디바이스를 연결할 수 있는 멀티 페어링을 지원하는 제품인데요.

 

리뷰를 통해 로지텍 ERGO K860 인체공학 무선 키보드에 대하여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리뷰~ Start!!

 

 

   언박싱                  

 

 

   패키지 & 스펙 정보          

 

로지텍 ERGO K860 인체공학 무선 키보드 패키지에는 인체공학 디자인의 ERGO K860 키보드 모습과 고급 인체공학 무선 키보드라는 설명 및 모델명, ERGO 시리즈 마크와 한국어 자판이 적용되었다는 태극기 모습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패키지 뒷면에는 3중 구조로 54% 더 편안한 손목 받침대가 적용되었는 설명과 제품의 특징 그리고 스펙 정보가 인쇄되어 있네요. 

패키지 측면에 인쇄된 무선에 대한 설명과 스위스 설계 그리고 중국에서 제조되었다는 내용.

언박싱 영상에서 보셨겠지만, 로지텍 ERGO K860 인체공학 무선 키보드는 친환경 소재인 종이를 이용한 포장으로 되어있으며 패키지 한 쪽에 유니파잉 리시버가 별도로 담겨져 있고요.

키보드 하판에 건전지 소켓에는 건전지만 들어있으니 패키지 해체 시 유니파잉 리시버를 분실을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제품의 구성은 유니파잉 리시버와 AAA 건전지, 키보드로 심플하게 구성되어있습니다.

유니파잉 리시버와 AAA 건전지 모습.

 

스펙 정보를 살펴보면..

 

연결방식  : 유니파잉 또는 블루투스 LE 5.0

무선 주파수 : 2.4GHz 

스위치 방식 : 펜타그라프 (시저)

키 배열 : 인체공학(ergonomic)

멀티 페어링 지원 : 블루투스 3개 디바이스 연결 지원

배터리 유형 : AAA 배터리 2개

무선 범위 : 10m

사이즈, 무게 : 가로 : 456mm X 세로 : 48mm X  높이: 233mm / 1160g

보증기간 : 1년 등의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제품 살펴보기          

 

로지텍 ERGO K860 인체공학 무선 키보드는 좌우가 분리되는 문자열 배열에 모디 배열과 키패드 붙어있는 풀 배열 형태로 MAC OS와 Window OS를 지원하는 제품답게 키캡에 두 가지 OS 기능이 키캡에 표현되어있습니다. 

일반적인 키보드와 다르게 일체형 손목 보호대(팜레스트) 구조로 디자인되었으며 높이 조절 다리가 손목 보호대 부분에 있어 키보드 타이핑 시 손목의 편리함에 집중되어있는 게 특징입니다. 

미국 인체공학 기관 (United States Ergonomics)의 인체공학 인증을 획득한 로지텍 ERGO K860 인체공학 무선 키보드는 문자열 부분의 라운드 디자인이 적용되어 마치 바가지를 뒤집어 잡고 있는 형태로 타이핑하기에 손목의 편안함을 느낄 수 있는데 이러한 부분이 인체공학 키보드의 매력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키보드 바닥 면에 2단 높이 조절 받침대를 사용 시 0도에서 뒤쪽이 높아지는 -4, -7 높이로 변화를 주어 사용이 가능한데 앉아서 타이핑 시에는 0도와 -4도가 적당해 보이며 스탠딩 책상을 사용하여 타이핑하는 경우 -7도가 적당해 보입니다.

높이 조절 다리의 높이 변화 모습.

바닥 면의 건전지 커버를 오픈하면 AAA 건전지 2개가 들어있으며 전원 작동을 방지하는 종이가 전류 흐름을 막고 있으니 키보드 사용 시 종이를 제거해주시기 바랍니다.

개인적으로 이해가 안 되는 부분이 하우징에 유니파잉 리시버 수납공간이 있음에도 패키지 안에 따로 넣어 두었는지 모르겠더라고요. ^^;

펜타그라프(시저)방식의 키보드는 실크인쇄와 오일리스 코팅으로 처리된 ABS 재질의 키캡이 사용되었으며 펑션 열이 문자열의 키캡보다 슬림하게 디자인되었습니다. 

키 배열을 살펴보면 가운데 문자열을 바깥에서 안쪽으로 펼쳐지는 부채 모양으로 손목이 꺾이지 않고 사용할 수 있는 인체공학 디자인이 적용된 것을 확인할 수 있으며 

모디 배열 상단에 Print Screen / Scroll Lock / Pasuse를 분산 시켜 그곳에 멀티 페어링이 가능한 이지 버튼으로 구성하고 있고요.

Num Lock 버튼은 Mac OS에 사용되는 기능으로만 인쇄되어있습니다.

특히 Scroll Lock 버튼은 Fn 조합기능으로 사용해야 작동하며 Fn 키를 사용하지 않는다면 App 키로 사용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3중 구조의 손목 받침대는 페브릭 소재 안에 고밀도 폼과 메모리 폼이 사용되어 그런지 러버 코팅 처리된 실리콘? 느낌으로 보슬보슬한 부드러운 느낌을 줍니다.

 

 

   제품의 특징           

 

▶ 펑션키 기능

F1/F2 = 화면 밝기 조절, F3 = 작업 보기, F4 = 응용프로그램 전환, F5 = 바탕화면 표시/숨기기, F6= 검색

F7~F9 = 미디어 제어, F10~F12 = 볼륨 제어, Fn 키 기능 전환

여기에서 F12 옆에 위치한 Fn 키 기능 전환 버튼은 키캡에 인쇄된 2가지 기능을 Fn 조합 또는 그냥 눌러서 사용할 수 있게 위치를 변경하는 키인데요.

F 펑션 키를 직접 눌러 사용하게 된다면 Fn+조합으로 사용 시 키에 인쇄된 특수 기능으로 사용하게 되며 반대의 경우가 될 시 Fn+ 조합으로 F 펑션 키로 사용하게 됩니다.

한 가지 아쉬운 점이라면 버튼을 눌렀을 때 어떤 기능이 전면으로 활성화되는지 알 수 없으니 직접 눌러서 판단하기 바랍니다.

멀티 페어링을 설정하는 이지 버튼, 계산기 호출 버튼, 배터리 잔량 체크 버튼, App 키(Fn 조합 Scroll Lock), 잠금 버튼

하단 열에는 Window와 Mac OS 겸용으로 사용하는 기능이 인쇄되어있으며 Fn + O (Mac), Fn + P (Windows)  3초간 눌러 운영체제를 선택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 무선 연결 & 멀티 페어링

로지텍의 무선 기기들의 경우 스위치 배경의 컬러로 구분이 가능한데 레드 컬러 전원 Off, 그린 컬러 전원 On으로 작동하며 중앙부의 배터리 LED 인디케이터는 전원 On 시 그린 컬러로 점등, 배터리 교체 시기가 되면 레드 컬러 점등으로 상태를 알려줍니다.

배터리 LED는 전원을 켰을 때 잠깐 표현되지만, 배터리 잔량 버튼을 눌러 LED 컬러 상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알칼라인 건전지 사용 시 약 2년간 사용이 가능하다고 하니 부담 없이 사용할 수 있을 거 같네요.

유니파잉 리시버를 이용하여 PC 연결 시 기본적으로  이지버튼 1번에 지정되며 2번 또는 3번 버튼을 3초간 눌러 페어링 요청 시 스마트 디바이스의 블루투스 메뉴에서 "ERGO K860"을 선택하여 페어링을 완료하면 됩니다.

멀티 페어링 시 기기 연결 상태는 LED 점멸과 점등으로 확인이 가능하며 키보드 중앙의 전원 LED를 제외한 LED 인디케이터는 화이트 컬러로 표현됩니다.

멀티 페어링 시 기기 전환 속도는 블루투스 디바이스 간은 약 3~4초, 블루투스에서 유니파잉으로 전환 시 약 1초로 블루투스 간 전환보다 블루투스에서 유니파잉으로 전환이 확실히 빠른 편이며 ERGO K860의 멀티 페어링 기능과 로지텍 Flow 기술을 지원하는 마우스를 함께 사용한다면 편리한 컴퓨터 사용이 가능할 거 같습니다.

 

▶ ERGO K860으로 아이폰 사용 시

F1/F2 = 백라이트 밝기 조절

F6 / alt + Space bar  = 검색

F7~F9 = 재생/일시 정지, 트랙 이동

F10~F12 = 볼륨 제어

Caps Lock / Ctrl + Space bar = 한영 전환 

우측 상단의 잠금 버튼 = 화면 잠금 기능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소프트웨어 활용

 

특별하게 소프트웨어 없이도 사용이 가능한 제품이지만 전용 소프트웨어인 로지텍  OPTIONS 프로그램을 사용한다면 키보드를 좀 더 편하게 사용할 수 있는 요소가 있는데요.

 

소프트웨어에 대하여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 소프트웨어 다운로드 : <클릭>

로지텍 OPTIONS 소프트웨어 설치 시 프리뷰 형식으로 알려주는 기능에서는 커스터마이징이 가능한  F펑션 열과 F12키 옆에 위치한 FN 키의 전환 기능 그리고 이지 스위치를 이용한 멀티 페어링에 대한 간략한 설명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로지텍 OPTIONS 소프트웨어는 키보드 기능이 속성을 변경할 수 있는 키보드 메뉴와 이지 스위치 메뉴로 구성되어있는데요.

소프트웨어 왼쪽 하단의 표준 기능키 F1~F12 사용에 체크 시 F 평션 열의 기능을 F1~F12 기능으로 기본적으로 사용하게 설정이 됩니다. 

이 기능은 F12 옆에 있는 Fn 기능기 전환 기능을 누른 것과 동일한 기능으로 소프트웨어서 그렇게 중요한 기능은 아니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하단의 배터리 아이콘과 유니파잉 아이콘을 선택해보면 툴팁으로 배터리 잔량과 리시버 연결 상태를 알려주는 정보를 보여주며 블루투스 연결하는 경우 유니파잉 아이콘 대신 블루투스 아이콘으로 표현됩니다. 

F 펑션 열의 버튼을 선택하면 다양한 명령어로 커스터마이징이 가능한데 버튼에 따라 변경할 수 있는 기능이 다르니 잘 살펴보시고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이지 스위치 메뉴에서는 이지 스위치에 페어링 된 정보를 보여주지만, 소프트웨어로 페어링을 초기화하진 못합니다. 

 

▶ 인체공학 키보드의 특징

로지텍 ERGO K860 인체공학 무선 키보드를 사용하게 되면 앞서 바가지를 뒤집어서 잡고 있는 느낌이라고 설명해 드린 것과 같은 형태로 팔꿈치가 몸에서 떨어지면서 손목이 ↗ ↖ 형태로 어깨와 손목을 편안한 상태에서 타이핑하게 되는데요. 

 

 

반대로 표준 US 배열의 키보드를 사용 시 팔꿈치가 몸쪽으로 붙으면서 키보드 배열에 맞게 손목이 꺾인 상태에서 타이핑하게 되는 게 보통입니다. 

인체공학(ergonomic) 키보드인 ERGO K860은 이러한 불편을 개선하여 왼쪽과 같이 손목이 쭉 펴진 상태에서 편안하게 타이핑이 가능하며 여기에 높이 조절을 통해 자신만의 편안함으로 사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타이핑           

 

로지텍 ERGO K860 인체공학 무선 키보드를 이용하여 애국가 4절을 타이핑해보았습니다.

로지텍 ERGO K860은 인체공학 키보드답게 어깨와 손목 부담이 덜한 제품으로 좌우로 벌어진 배열과 자판에 더해진 곡면으로 자판 배열의 높낮이 그리고 타격점이 낮은 펜타그라프의 키 스트록 등 적응해야 하는 요소가 있는 제품입니다.

편하게 사용하기 위해서는 일정 시간의 적응 기간이 필요하니 제품의 디자인과 스위치 특징을 정확히 알고 접근해야 만족스럽게 사용할 수 있을 거 같습니다. 

예전에 리뷰했던 인체공학 좌우 분리형 키보드 리뷰를 해보니 B 키의 위치가 "잘못되어있다", "단점이다"라고 이야기하시는 분들이 계시는데 기본적으로 타자 프로그램의 라인별 자판 습득과정을 살펴보면 B 키를 왼손으로 타이핑하는 것으로 설명하고 있습니다.

로지텍 ERGO K860 인체공학 무선 키보드를 사용하시게 된다면 짬짬이 타자 프로그램으로 왼손, 오른손 자리 익히는 연습을 하시는 것도 좋을 거 같습니다.

 

 

   마무리           

 

지금까지 로지텍 ERGO K860 인체공학 무선 키보드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로지텍 ERGO K860 인체공학 디자인이 적용된 무선 키보드로 어깨와 손목이 편안하며 3개의 무선 디바이스를 연결할 수 있는 멀티 페어링을 지원하며 2.4GHz 전용 무선 리시버인 유니파잉 또는 블루투스 방식으로 사용이 가능한 매우 편리한 제품입니다. 

유니크한 배열의 제품이다 보니 제품 사용 시 주의해야 할 점을 살펴본다면

라운드형 곡면이 적용된 로지텍 ERGO K860 무선 키보드는 곡면에 손을 올려 사용하기에 좌,우가 벌어진 자판 배열과 라운드형 곡면에 위치한 키의 높낮이까지 적응이 필요합니다.

 

뭐든지 새로운 디자인의 키보드, 마우스를 사용할 때에는 새로운 적응이 필요한 법이지만, 로지텍 ERGO K860 무선 키보드를 빠르게 적응하기 위해서는 키보드 타자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왼손, 오른손 자리 익힘을 연습한다면 빠르게 적응할 수 있다는 말씀을 전하며 리뷰를 마칩니다.  

 

계속해서 신박한 제품 리뷰를 이어가겠습니다.

 

" 이 사용기는 업체로부터 제품을 제공받아 작성한 사용기입니다. "

 

#Logitech #로지텍 #ERGO #K860 #인체공학무선키보드 #어고노믹스 #ergonomic #멀티페어링 #뚜비뚜비뚜뚜바 #idsam209 #v92af0c07

728x90
반응형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