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하드웨어 이야기/메인보드 & CPU

SilverStone IceGem 360 STCOM 수냉쿨러

by 뚜비뚜비뚜뚜바 뚜비뚜비뚜뚜바 2021. 4. 28.
728x90
반응형

이번에 리뷰할 제품은 RGB 효과가 블링 블링한 실버스톤 아이스젬 360 수냉 쿨러입니다.

 

SilverStone IceGem 360 수냉 쿨러는 외적으로는 워터블럭의 상단에 다이아몬드 컷 디자인이 적용돼 RGB LED 효과를 블링 블링하게 내적으로는 뛰어난 쿨렁 성능을 보여주는 제품인데요.

 

리뷰를 통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리뷰~ Start!! 

 

 

   패키지 & 스펙 정보               

SilverStone IceGem 360 STCOM 수냉 쿨러 패키지에는 제품의 이미지와 모델명이 잘 표현되어 있으며 ASROCK, ASUS, MSI, GIGABYTE, BIOSTAR 등 메이저 메인보드 브랜드에서 지원하는 ARGB 효과를 지원하는 로고를 확인할 수 있는데요.

패키지 측면에 한국어 설명 모습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패키지 아래면에서는 제품의 스펙 정보와 워터블럭과 라디에이터 사이즈 제원, 그리고 제품의 특징이 인쇄되어 있습니다.

76mm x 76mm 사이즈의 워터블럭은 사각형 디자인이라 그런지 묵직하게 느껴지지만 우측에 AMD 라이젠 스레드리퍼 지원을 보고 사이즈에 대한 이해가 가능했습니다.

 

제품의 스펙 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제품의 구성은 워터블럭과 일체형 라디에이터, 120mm ARGB 쿨러 3개

백 브라켓과 INTEL/AMD CPU 용 클립과 관련 자재 그리고 다양한 연결 케이블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연결 케이블은 조금 자세한 설명이 필요한데요.

1) 사용 설명서, 2) 팬 연결용 4핀 케이블, 3) +5V ARGB 브리지 케이블, 4) 3in1 팬 케이블, 5) ARGB 컨트롤러 전원 SATA 케이블, 6) ARGB 컨트롤러, 7) 메인보드 싱크 케이블로 구성되어 있으며 테스트하는 메인보드가 ARGB +5V 헤더를 지원하기에 

6번의 전용 컨트롤러 사용 시 10가지의 RGB 라이팅 모드와 자체 속도 조절이 가능하며 이번 리뷰에서는 위의 구성품 중에서 4) 3in1 팬 케이블 7) 메인보드 싱크 케이블과 사용할 예정입니다.

 

 

   제품 살펴보기           

 

▶ 120mm 번들 팬

11개의 블레이드가 사용된 120mm ARGB 번들 팬은 600~2,200rpm 속도에 7.3~36.6dBA 소음으로 정숙하면서 쾌적한 쿨링을 지원하는 하이드로 베어링이 사용되었습니다. 

쿨러 모서리 부분에는 진동을 방지하는 댐퍼가 부착되어 있어 팬 작동 시 발생하는 진동을 억제하며 중심축에서 발산하는 ARGB LED 효과가 반투명 블레이드를 통해 확산하는 형태로 ARGB를 표현합니다.

 

▶ 워터블럭과 라디에이터

다이아몬드 컷 디자인이 워터블럭은 상단부는 ARGB가 표현되며 라디에이터와 연결되는 튜브가 연결된 면에 워터블럭 작동 3핀 커넥터와 ARGB 용 전용 3핀 커넥터와 소켓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76mm 정사각형 외형에 66mm 높이의 워터블럭은 하단부에 슬라이딩 방식으로 CPU 별 클립을 장착하여 사용할 수 있게 디자인되었으며 멀티 챔버 디자인 펌프를 사용하여 온수와 냉각수 공간을 분리하는 히트 블리딩 기술 및 3 페이즈 6 폴 펌프모터가 적용되어 부드러우면서 조용하게 작동합니다.

열전도성이 좋은 100% 순수 구리 베이스 내부에 적용된 0.2mm 초정밀 냉각 수로는 냉각수의 흐름을 균일하게 분배하여 빠른 열 해소로 온도를 낮춰주며 

10만 번 구부림에도 문제없는 강화 섬유로 사용과 부식과 열에 강하고 높은 신축성 제공하는 RMA-A 내층 슬리빙 튜브는 실링 처리도 잘 되어있어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습니다. 

120 X 394 X 28mm 라디에이터는 촘촘하고 균일도 있는 고품질의 Automotive(자동차) 등급의 라디에이터 사용으로 열 교환 효율을 극대화하고 낮은 풍량에도 넓은 면적을 빠르게 식혀주는 뛰어난 냉각 성능을 보여줍니다.

 

 

   CPU 클립과 연결 자재          

 

▶ 공용 백플레이트

양면으로 사용되는 공용 백플레이트는 CPU 이름이 있는 면을 메인보드 후면에 부착하는 형태로 사용하게 되며 INTEL은 가장 외각 얇은 부분, AMD는 안쪽에 두꺼운 부분을 사용하게 됩니다.

 

▶ INTEL  115x / 1366 

백플레이트 INTEL 홀에 지지대 나사를 결합 - 백플레이트를 관통한 지지대 나사에 플라스틱 와셔 결합 후 메인보드 후면 장착 - 메인보드 위로 올라온 지지대 나사에 스탠드오프 결합 - 인텔 115x / 1366용 클립을 워터블럭에 장착 후 CPU 위에 올려 스프링 나사로 고정.

 

INTEL 2011 / 2066

CPU 소켓 지지대 나사 홀에 지지대 나사를 결합하고 인텔 2011 / 2066용 클립을 워터블럭에 장착 후 CPU 위에 올려 스프링 나사로 고정.

 

▶ AMD AM4 / AM3

백플레이트 AMD 홀에 지지대 나사를 결합 - 백플레이트를 관통한 지지대 나사에 플라스틱 와셔 결합 후 메인보드 후면 장착 - 메인보드 위로 올라온 지지대 나사에 스탠드오프 결합 - AMD AM4 / AM3용 클립을 워터블럭에 장착 후 CPU 위에 올려 스프링 나사로 고정.

 

AMD TRX4 / TR4

CPU 소켓 지지대 나사홀에 지지대 나사를 결합하고 AMD TRX4 / TR4 용 클립을 워터블럭에 장착 후 CPU 위에 올려 스프링 나사로 고정.

 

   팬 커넥터 & ARGB 커넥터 연결          

쿨링팬의 경우 3 in 1 팬 케이블 연결하여 CPU 팬 커넥터에 연결하게 되며

쿨링팬 ARGB 3핀 커넥터 브리지 방식으로 연결하여 메인보드 싱크 케이블과 연결 후 메인보드 +5V ARGB 3핀에 연결하고 SATA 전원 커넥트를 파워 커넥터에 연결 그리고 워터블럭의 3핀 커넥터는 메인보드 AIO_PUMP 핀에 연결하면 됩니다.

 

   시스템 설치 및 테스트          

시스템 조립에 사용된 부품 정보를 살펴보면...

▷ CPU : AMD 라이젠 5-4세대 5600X (버미어)
▷ 수냉 쿨러 : SilverStone IceGem 360 STCOM 수냉 쿨러
▷ M/B : ASUS TUF Gaming B550M-Plus
▷ RAM : G.SKILL FLARE X DDR4-3200 CL14 8GB x 2개
▷ VGA : HIS 라데온 RX 470 ICEQX2 Turbo D5 4GB
▷ SSD : 시게이트 바라쿠다 120 500GB SSD
▷ POWER : topower Guardian TOP-900DG 80 PLUS STANDARD WHITE 

위의 구성으로 AMD 5600X의 기본 쿨러 장착 시 온도와 SilverStone IceGem 360 STCOM 수냉 쿨러 장착 시 온도를 비교해보도록 하겠습니다.

 

▶ AIDA64 Stress CPU 테스트

일반적인 CPU 부하를 테스트하는 Stress CPU에서 약 5분간 진행한 테스트에서 약 87도의 온도를 확인할 수 있었고요.

반면에 SilverStone IceGem 360 장착 테스트에서는 같은 시간 테스트 시 약 63도의 온도를 보여주었습니다.

확실히 3열 수냉이라 그런지 성능이 좋네요.

 

▶ AIDA64 Stress FPU 테스트

이번에는 CPU를 100% 극한으로 테스트하는 Stress FPU 테스트 시 약 57초쯤 95도에 도달했습니다.

반면에 SilverStone IceGem 360 장착 후 5분간 테스트에서는 82도를 유지하는 안정성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도표로 정리해보면 일반적인 부하의 Stress CPU 테스트 시 약 24도 더 낮춰주는 효과 부동소수점까지 테스트하는 Stress FPU 테스트에서는 1분 이내에 90도 이상을 찍던 온도를 약 82 도를 유지해 주는 발군의 성능을 보여주었습니다.

 

일반적인 사용에서 오버클럭까지 다양한 컴퓨터 활용에 안정적인 온도를 유지해 주는 SilverStone IceGem 360 수냉 쿨러의 성능을 확실하게 체감할 수 있었네요.

 

마지막으로 RGB LED 효과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RGB LED 효과          

+5V ARGB 헤더를 지원하는 메인보드를 사용하기에 ASUS AURA SYNC를 통해 RGB LED 효과를 확인해 보았습니다.

블링 블링한 워터블럭을 보고 있으면 황홀함이.... 노래방 사이키 미러볼 느낌이 팍!! 이쁘다~~~

AURA SYNC의 다양한 기능에서 단색으로 표현되는 7가지 효과 그리고 무지개 효과 일부분을 촬영해보았습니다.

 

 

   마무리        

지금까지 SilverStone IceGem 360 STCOM 수냉쿨러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블링 블링한 외형의 워터블럭은 기존에 보지 못했던 화려 조명 효과를 주고 내부적으로 성능이 좋게 설계되어 있어서 디자인과 성능에 만족하실 수 있는 제품인 SilverStone IceGem 360은 케이스 내부의 현란하게 빛을 내는 RGB LED 효과의 현란함과 일반 사용에서 오버클럭 시 안정적인 온도를 생각하는 유저들을 위한 제품입니다.

 

STCOM의 5년의 서비스 보증과 삼성화재 생산물 배상책임보험에 가입된 제품이기에 믿고 사용할 수 있으니 괜찮은 수냉쿨러를 찾으시는 분들에게 SilverStone IceGem 360을 강력하게 추천드리며 리뷰를 마칩니다.

 

계속해서 신박한 제품 리뷰를 이어가겠습니다.

 

" 이 사용기는 (주)STCOM에서 지원받아 작성하였습니다. "  


#STCOM #SilverStone #실버스톤 #IceGem #아이스젬 #수냉쿨러 #사이키조명 #뚜비뚜비뚜뚜바 #idsam209 #v92af0c07

728x90
반응형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