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하드웨어 이야기/메인보드 | CPU | 메모리

GeIL DDR4-3600 CL18 ORION RGB 16G(8Gx2) 튜닝 메모리

by 뚜비뚜비뚜뚜바 뚜비뚜비뚜뚜바 2021. 6. 24.
728x90
반응형
SMALL

이번에 리뷰할 제품은 GeIL DDR4-3600 CL18 ORION RGB 16G(8Gx2) 튜닝 메모리입니다.

 

다나와 히트브랜드로 선정된 게일 메모리는 지금까지 다양한 메모리를 선보이고 있는데요.

이번 제품은 메모리 소켓 장착 시 라이트 바가 노출되는 디자인으로 ASUS, GIGABYTE, MSI, ASROCK 등 다양한 메인보드에 ARGB LED 싱크와 XMP 적용 시 3600MHz 클럭을 지원하는 제품으로 퍼포먼스와 블링블링한 LED 효과를 보여주는 시스템을 꾸밀 수 있는 제품으로 리뷰를 통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리뷰~ Start!!

 

 

   패키지 & 스펙 정보             

GeIL DDR4-3600 CL18 ORION RGB 16G(8Gx2) 메모리 패키지는 전체적으로 은색 펄 베이스에 제품의 이미지와 제품의 모델명과 RGB 로고 인쇄로 RGB LED를 지원하는 모델임을 확인할 수 있고요.

우측 하단에 듀얼 채널 키트라는 설명으로 메모리 2개가 들어 있는 제품임을 알 수 있습니다. 

패키지 한쪽에 국내 유통사인 (주)서린씨앤아이 정품인증 홀로그램 스티커가 부착되어있으니 향후 서비스를 위해 스티커를 떼어 메모리에 부착해두시는 게 좋습니다. 

패키지 뒷면에는 3600MHz 클럭과 CL 18-22-22-42 메모리 타이밍 정보와 GEIL의 차세대 품질 테스트인 DYNA4 SLT 검증 완료 마크와 ASUS, ASROCK, BIOSTAR, GIGABYTE, MSI 등의 메인보드에서 ARGB Sync 지원에 대한 내용이 인쇄되어있습니다. 

GeIL DDR4-3600 CL18 ORION RGB 시리즈는 Racing Red와 Titanium Gray 2가지 컬러로 판매하며 제가 리뷰하는 제품은 Titanium Gray 컬러입니다.

 

스펙 정보를 살펴보면 메모리 타이밍 18-22-22-42에 1.35V 동작 전압으로 3600MHz 클럭으로 작동하며 가로 140mm, 높이 38mm 사이즈로 디자인되었습니다.

 

 

   제품 살펴보기     

GeIL DDR4-3600 CL18 ORION RGB Titanium Gray 제품을 살펴보면 세계 최초로 메모리에 방열판 개념을 적용한 GeIL답게 2T 두께의 타공 히트스프레더를 적용과 메모리를 감싸는 ㄷ자 형태의 LED 라이트 바가 적용되었습니다. 

특히 히트싱크 부분에는 전면에는 헥사곤 타공 적용과 앞뒤로 라이트 바와 더불어 GEIL 로고 부분도 LED 라이팅을 지원하는 디자인이 적용되어있습니다.

히트싱크가 없는 표준 규격 메모리(높이 30mm)보다 살짝 높은 디자인(높이 38mm)이지만, 타워형 공랭 CPU 쿨러에 간섭 없이 사용 가능합니다. 

메모리 뒷면에 부착된 제품 정보 라벨 모습.

RGB LED가 표현되는 라이트 바 측면에는 삼각형 그라데이션 패턴으로 입체감을 주고 있으며, 상단부에는 음각으로 표현된 허니콤 구조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라이트 바와 함께 LED 빛이 투과되는 GeIL 로고 모습.

메모리와 써멀패드, 그리고 히트싱크가 결합된 측면 모습.

GeIL의 ORION RGB 메모리는 깔끔한 마감처리 히트싱크와 라이트 바의 심플한 디자인이 가미되어 시스템 조립 시 메모리 상단에만 LED가 투영되는 제품과 다르게 뛰어난 광량으로 RGB LED를 표현해주고 있어 메모리 퍼포먼스와 RGB LED 모두 만족감을 주는 제품입니다.

 

 

   테스트 시스템       

위의 테스트 시스템 구성으로 다양한 벤치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GeIL DDR4-3600 CL18 ORION 메모리 성능을 확인해보겠습니다.

타이푼 버너로 메모리 모듈 정보를 살펴보니 삼성 B다이 메모리가 사용되었으며 XMP 프로파일 적용되어 프로파일 활성화 시 3600MHz 클럭을 지원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하드웨어 모니터 프로그램으로 메모리 온도 체크가 불가능하기에 무리한 권장하지 않으며, 메모리 모듈은 생산파트 또는 생산 주차에 따라 다를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벤치 테스트       

메인보드 C-MOS 상에서 XMP 프로파일 적용으로 3600MHz 클럭이 적용된 모습. 

CPU-Z 프로그램으로 확인한 메모리 정보.

 

▶ AIDA64

ASUS TUF B550M-Plus 메인보드에 PBO 설정과 XMP 적용으로 3600MHz 메모리 클럭으로 벤치 테스트를 해보면 전반에 속도 및 레이턴시 향상을 확인할 수 있었는데요.

이전에 리뷰했던 GeIL DDR4-3600 CL18 ORION Red (RGB LED 미지원 모델)과 비교하더라도 성능이 좋게 나오네요.

 

▶ 3DMARK

3DMARK 테스트에서는 AMD 라데온 RX470 그래픽카드를 사용 중이기에 그래픽 점수는 제외하고 CPU 및 피지컬 스코어를 확인 시 소폭 향상된 성능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CINEBENCH 2.0

시네벤치 2.0 벤치에서는 멀티코어 4450점, 싱글코어 585점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전체적으로 이전에 리뷰했었던 

GeIL DDR4-3600 CL18 ORION Red 튜닝 메모리 : https://www.idsam209.com/2425
GeIL DDR4-3200 CL22 ORION RGB Red 튜닝 메모리 https://www.idsam209.com/2489 

메모리에 비해 좋은 퍼포먼스를 보여주고 있기에 AMD 라이젠 5000 시리즈, 인텔 11세대 프로세서를 이용하는 고성능 PC에 최적화된 고성능 메모리로 좋은 선택이 될 거 같습니다.

 

 

   ARGB Sync       

필자가 리뷰에 사용한 ASUS TUF B550M-PLUS 메인보드의 경우 Armoury Crate 프로그램의 Aura Sync를 통해 메모리의 다양한 ARGB 효과를 표현할 수 있는데요. 

동기화 메뉴에서 시스템 구성에서 ARGB가 사용되는 모든 제품을 선택하거나 메모리만 선택하여 개별적으로 표현이 가능하며 이후 Aura 효과 메뉴를 통해 다양한 LED 효과를 선택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ASUS의 AURA Sync 이외에도 MSI의 미스틱 라이트, 기가바이트의 RGB Fusion, 애즈락의 폴리크롬 RGB 등 메이저 브랜드 메인보드에서 지원하는 ARGB Sync를 활용할 수 있기에 어느 보드에서 사용하시더라도 만족스럽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GeIL ORION RGB 메모리는 파스텔 톤이 아닌 진득한 RGB LED 표현이 맘에 들더라고요.

 

 

   마무리     

지금까지 GeIL DDR4-3600 CL18 ORION RGB 16G(8Gx2) 튜닝 메모리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XMP 2.0 지원으로 간단한 클릭으로 3600MHz 오버클럭을 지원하는 메모리인 게일 ORION RGB 메모리는 초심자도 간편하게 튜닝할 수 있기에 가성비 메모리로 추천해드리는 제품인데요.

메모리 윗면을 감싸는 라이트 바를 통해 발산하는 블링블링한 RGB LED 또한 G통한 간편한 오버클럭과 메모리 상단에 라이트 바를 통한 블링블링한 RGB LED 표현으로 LED 튜닝 시스템을 구축하시는 유저들에게 만족감을 줄 수 있는 제품이라는 점을 강조드리며 리뷰를 마칩니다.

 

계속해서 신박한 제품 리뷰를 이어가겠습니다.


" 이 사용기는 서린 서포터즈 활동으로 제품을 제공받아 작성한 사용기입니다. "

 

#GeIL #게일 #DDR4 #3600MHz #CL18 #ORION #RGB #Gray #튜닝메모리 #서린씨앤아이 #뚜비뚜비뚜뚜바 #idsam209 #v92af0c07

728x90
반응형

댓글0